이번 포스팅에서는 관계대명사 that이나 which를 사용한 형용사절을 적용하는 영어 서술형 문제와 풀이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형용사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원론적인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관계대명사 형용사절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관계대명사 형용사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해를 하든 영작을 하든 ‘주인’(명사)과 ‘하인’(형용사)을 정확하고 빠르게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
shadae.tistory.com
서술형/서답형에서는 명사에 수식어가 붙는 문장을 만드는 문제가 자주 출제 됩니다.
영작을 할 때 맨 처음에 해야 되는 것은 주어진 우리말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어떤 문법 사항을 적용할 것인지 고려하면서 주인(명사)과 하인(형용사구/절)을 구분합니다.
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말과 영어의 어순이 반대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말에서는 명사를 수식하는 말이 짧거나 길거나 상관없이 ‘[_________________________는] 무엇’과 같이 앞에 옵니다.
하지만 영어에서는 수식어가 짧으면 ‘[__________는] 무엇’과 같이 보통 앞에 오지만, 길어지면 ‘무엇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과 같이 뒤에 옵니다.
고등학교 교과서 중의 하나에 나오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노원고를 비롯해 전국의 수많은 고등학교에서 채택해 사용하고 있는 능률(김) 영어 1-2과를 활용한 문제들입니다.
1. <보기>에 주어진 단어를 활용하여 해석에 맞는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Yes, sometimes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최고가 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있다.)
<보기>
than / is / best / better/
there / being / the / something
⇨ 풀이
1) 주어진 우리말의 구조를 주인과 하인으로 크게 나눕니다.
‘[최고가 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있다.’
[ 수식어 ] S V
2) 영어 어순에 맞추어 주인과 하인을 배열합니다.
‘there is something [ 수식어 ]
3) 하인 부분을 다시 세부적으로 나눕니다.
‘[<최고가 / 되는 것>]보다 더 나은’
[<the best / being>] than better
4) 영어 어순에 맞추어 배열합니다.
‘better than [<being the best>]
5) 전체 문장을 완성합니다.
Yes, sometimes there is something better than being the best.
★ 'there is something [that is] better than being the best'에서 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2. 주어진 우리말 해석에 맞게 빈칸을 채워서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그는 학급의 최고 학생이 되기 위해 그의 모든 노력을 쏟아 붓는 대신에, 학급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왔다.
→ Instead of pouring all his efforts into trying to be the best student in the class., h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풀이
1) 주어진 우리말의 구조를 주인과 하인으로 크게 나눕니다.
‘[학급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왔다.’
[ 수식어 ] O V
2) 영어 어순에 맞추어 주인과 하인을 배열합니다.
'has done everything [ 수식어 ]
3) 하인 부분을 다시 세부적으로 나눕니다.
‘[학급을 / 더 좋게 / 만들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the class / better / to make>] S V
(O) (C) (V)
4) 영어 어순에 맞추어 배열합니다.
'he can [<to make the class better>]
★ <to 부정사 구>의 동사가 make로 5형식 구조를 만든다는 점에 유의!
5) 전체 문장을 완성합니다.
he has done everything he can to make the class better.
★ ‘he has done everything [that] he can to make the class better’에서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된 형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3. 우리말 해석과 단어를 주고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When artists add their own creative touches,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레기로 여기던 사물들이 아름다운 예술 작품으로 다시 태어난다).
<보기>
things, people, junk, works, art, consider, be, reborn, that, as, of, most, beautiful
<조건>
괄호 안의 우리말의 의미에 맞게 문장을 완성할 것.
보기에 주어진 단어를 모두 사용하되, 한 번씩만 사용할 것. (필요하다면 동사의 형태 변형 가능)
➯ 풀이
1) 주어진 우리말의 구조를 주인과 하인으로 크게 나눕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쓰레기로 여기던] 사물들이 [아름다운 예술 작품으로] 다시 태어난다.’
[ 수식어 ] S [ 수식어 ] V
2) 영어 어순에 맞추어 주인과 하인을 배열합니다.
'things [ 수식어 ] are reborn [ 수식어 ]
3) 하인 부분을 다시 세부적으로 나눕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 쓰레기로 / 여기던] [아름다운 / 예술작품/으로]’
'[most people / junk / consider] [beautiful / works of art / as]'
4) 영어 어순에 맞추어 배열합니다.
'[most people consider junk] [as beautiful works of art]’
★ consider A B: A를 B로 간주하다
5) 전체 문장을 완성합니다.
‘things most people consider junk are reborn as beautiful works of art’
★ ‘things [that] most people consider junk are reborn as beautiful works of art’에서 목적격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된 구문입니다.
4. 다음 글의 흐름에 맞도록 <조건>에 맞게 <보기>의 어휘만을 활용하여 빈칸을 완성하시오.
<조 건>
◦ <보기>에서 필요한 어휘만 선택하여 사용할 것.
◦ 필요시 어법에 맞게 형태를 변형할 것.
◦ 8단어 이상 작성할 것. (어휘 중복사용 불가)
Through upcycling, a seemingly useless object can be transformed into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What do you think can be done with old truck tarps, car seat belts, and bicycle inner tubes? Individually, these things look like trash, but with a little imagination the Freitag brothers, Markus and Daniel, repurpose them for something completely new: very strong bags. These bags are perfect for bicyclists going to work every day regardless of weather. Similarly, a man named Kyle Parsons and his partners have been creatively reusing old motorcycle tires from Bali, Indonesia. A shocking number of tires get thrown away there every year, and they are a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since they cannot decompose or be recycled. To solve this problem, Parsons and his team are turning them into sandal bottoms. They then use canvas and natural materials to make the other sandal parts. What a great reuse of resources!
< 보 기 >
of / be / for / use / that / life / totally / useful / everyday / different / something
➯ 풀이
0) 우리말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글의 흐름과 주어진 단어를 참고해서 먼저 (세부 내용은 일단 제외하고) 대략적으로 우리말을 만듭니다.
- 겉보기에 쓸모없는 물건이 ‘일상생활에 유용한 다른 무엇으로’ 바뀐다
1) 주어진 우리말의 구조를 주인과 하인으로 크게 나눕니다.
‘[일상생활에 유용한] [다른] 무엇’
2) 영어 어순에 맞추어 주인과 하인을 배열합니다.
'something [ 수식어 ] [ 수식어 ]'
3) 하인 부분을 세부를 추가하고 나눕니다.
‘[일상생활에 / 유용한] [완전히 다른]’
'[for everyday life / (that is) useful] [totally different]
4) 영어 어순에 맞추어 배열합니다.
'[totally different] [that is useful for everyday life]’
5) 전체 문장을 완성합니다.
‘something totally different that is useful for everyday life.’
★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형용사와 형용사절이 뒤에서 수식
서술형은 해당 문법을 파악한 후 정확히 적용해서 푸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감으로 풀거나 암기로 풀다가 실수하면 절대 안 됩니다.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형식 문장 목적어 (8) | 2023.04.21 |
---|---|
영어 교과서 수일치 오류 경험담 (15) | 2023.04.20 |
동사의 3인칭 단수형 만드는 방법과 원리 (12) | 2023.04.18 |
부사절 접속사 종류 등 부사절 총정리 (8) | 2023.04.15 |
준동사(출동사)의 뜻 특징 종류 그리고 어법 문제까지 (13) | 2023.04.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