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에서는 형용사구의 뜻, 역할,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예문을 통해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형용사구 뜻
◦ 단어가 2개 이상 결합되어 형용사 역할을 하는 말
◆ 형용사구 역할
◦ 명사 수식과 보어
◆ 형용사구 종류
1. 수식어가 붙은 형용사: 부사(구)가 붙은 경우
2. 병렬된 형용사: 접속사로 형용사가 병렬된 경우
3. 전치사 + 명사: 명사 수식, 보어
4. 부정사: 명사 수식, 보어
5. 분사: 명사 수식, 보어
1. 수식어가 붙은 형용사
1) 부사가 붙은 경우
◇ 원칙: 부사가 앞에 붙는다
▪ She is very creative. <보어>
(그녀는 매우 창의적이다.)
▪ She is a very creative person. <명사 수식>
(그녀는 매우 창의적인 사람이다.)
◇ 예외: 부사가 뒤에 붙는다
▪ Are you creative enough? <보어>
(너는 충분히 창의적이냐?)
2) 부사구[to + V | 전 + 명]가 붙은 경우
▪ You are creative enough to solve the problem. <보어>
(너는 그 문제를 풀 정도로 충분히 창의적이다.)
▪ You are the person creative enough to solve it. <명사 수식>
(너는 그것을 풀 정도로 충분히 창의적인 사람이다.)
▪ You are the person [who is] creative enough to solve it.
▪ This offer is too good to miss. <보어>
(이 제안은 놓치기에는 너무 좋다.)
▪ This is an offer too good to miss. <명사 수식>
(이것은 놓치기에는 너무 좋은 제안이다.)
▪ This is an offer [which is] too good to miss.
▪ Life is full of possibilities. <보어>
(인생은 가능성들로 가득 차 있다.)
▪ Do you dream of a future full of possibilities? <명사 수식>
(너는 가능성들로 가득 찬 미래를 꿈꾸냐?)
▪ Do you dream of a future [which is] full of possibilities?
2. 병렬된 형용사: 접속사로 형용사가 병렬된 경우
▪ They are rich but unhappy. <보어>
(그들은 부유하지만 불행하다.)
▪ He wrote many stories of rich but unhappy people. <명사 수식>
(그는 부유하지만 불행한 사람들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썼다.)
▪ She was kind, brave, and passionate. <보어>
(그녀는 친절하고, 용감하고, 열정적이었다.)
▪ He is not only strong but also fast. <보어>
(그는 강할 뿐만 아니라 빠르다.)
▪ She is neither strong nor fast. <보어>
(그녀는 강하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다.)
▪ He was happy rather than sad. <보어>
(그는 슬프기보다는 행복했다.)
3. 전치사 + 명사: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충 설명
▪ The dog looks like a bear. <보어>
(그 개는 곰처럼 보인다.)
▪ That sounds like a good idea. <보어>
(그것은 좋은 생각처럼 들린다.)
▪ This matter is of great importance. <보어>
(이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 This is a matter of great importance. <명사 수식>
(이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 The future of the country is in question. <보어>
(그 나라의 미래가 문제시된다.)
▪ The country in question is South Korea. <명사 수식>
(문제의 그 나라는 남한이다.)
▪ He is a man with a kind heart. <명사 수식>
(그는 친절한 마음을 가진 남자이다.)
▪ Our forces are under attack. <보어>
(아군이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 We cannot take peace for granted. <보어>
(우리는 평화를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 없다.)
▪ You haver to put the house in order. <보어>
(너는 집을 정돈해야 한다.)
4.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1) 명사 수식
▪ I haven’t had a chance to meet her yet.
(나는 그녀를 만날 기회를 아직 갖지 못했다.)
▪ She has a tendency to work late.
(그녀는 늦게까지 일하는 경향이 있다.)
▪ She is the last person to do such a thing.
(그녀는 그런 일을 할 마지막 사람이다.)
([=그녀는 절대 그런 일을 할 사람이 아니다])
▪ She has many friends to help her.
(그녀는 그녀를 도울 많은 친구들을 가지고 있다.)
▪ He wanted something to drink.
(그는 마실 무언가를 원했다.)
▪ I need to find a house to live in.
(나는 살게 될 집을 필요로 한다.)
▪ There are some benches to sit on.
(앉을 벤치들이 몇 개 있다.)
▪ He has a lot of friends to talk with.
(그는 함께 이야기할 많은 친구들이 있다.)
2) 보어
① 2형식 형용사구 보어: 주어의 속성을 표현
♦ 형용사 보어: 주어의 ‘속성’ (S∋C)
♦ 명사 보어: 주어의 ‘정체’ (S=C)
▪ His dream is to meet the singer. (S=C, 명사구 보어)
(그의 꿈은 그 가수를 만나는 것이다.)
▪ He is to meet the singer tomorrow. (S∋C, 형용사구 보어 - 예정)
(그는 내일 그 가수를 만날 예정이다.)
▪ You are to obey the rules. (S∋C, 형용사구 보어 – 의무)
(너는 규칙을 따라야 한다.)
▪ Nothing was to be seen but water. (S∋C, 형용사구 보어 – 가능)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보여질 수 없었다[보이지 않았다].)
▪ He was never to return home. (S∋C, 형용사구 보어 – 운명)
(그는 집으로 절대로 돌아오지 못할 운명이었다.)
▪ If you are to succeed, work hard. (S∋C, 형용사구 보어 – 의도)
(네가 성공하고자 의도한다면 열심히 공부해라.)
▪ This seems to be a valid answer. (S=C, 명사구 보어)
(이것은 타당한 대답처럼 보인다.)
▪ This answer seems to be valid. (S∋C, 형용사구 보어)
(이 대답은 타당한 것처럼 보인다.)
② 5형식 형용사구 보어: 목적어의 속성을 표현
♦ 형용사 보어: 목적어의 ‘속성’ (O∋C)
♦ 명사 보어: 목적어의 ‘정체’ (O=C)
▪ They expected him to be a good writer. (O=C, 명사구 보어)
(그들은 그가 훌륭한 작가가 되기를 기대했다.)
▪ He was expected to be a good writer. (S=C, 명사구 보어)
(그는 훌륭한 작가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 They expected her to get a job. (O∋C, 형용사구 보어)
(그들은 그녀가 취업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She saw them play soccer. (O∋C, 형용사구 보어)
(그녀는 그들이 축구하는 것을 보았다.)
▪ They were seen to play soccer. (S∋C, 형용사구 보어)
(그들이 축구하는 것이 보여졌다.)
▪ They made him stop playing the game. (O∋C, 형용사구 보어)
(그들은 그가 게임하는 것을 멈추게 했다.)
▪ He was made to stop playing the game. (S∋C, 형용사구 보어)
(그는 게임하는 것을 멈추도록 만들어졌다.)
5. 분사
1) 명사 수식
▪ The girl playing the piano is my friend. (형용사구)
(피아노를 치고 있는 소녀는 내 친구이다.)
▪ The girl [who is] playing the piano is my friend. (형용사절)
▪ Only those invited to join can use the service. (형용사구)
(가입하도록 초대받은 사람들만 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Only those [who are] invited to join can use the service. (형용사절 )
▪ You should not take things belonging to others. (형용사구)
(남에게 속하는 물건들을 가져가서는 안된다.)
▪ You should not take things that belong to others. (형용사절)
2) 보어: 주어나 목적어의 속성을 표현
▪ The movie was very boring to her. (능동)
(그 영화는 그녀에게 매우 지루했다.)
▪ She was very bored with the movie. (수동)
(그녀는 그 영화에 매우 지루하게 되었다.)
▪ She kept him waiting for a long time. (능동)
(그녀는 그를 오랫동안 기다리게 했다.)
▪ Keep me posted on your progress. (수동)
(진행사항에 대해 나에게 알려주세요.)
▪ She heard somebody coming upstairs. (능동)
(그녀는 누군가 윗층으로 오는 소리를 들었다.)
▪ She heard her name called behind her. (수동)
(그녀는 자기 이름이 뒤에서 불리는 소리를 들었다.)
▪ She had her house painted white. (수동)
(그녀는 자기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도록 했다.)
▪ He had us laughing all through the meal. (능동 – ‘경험하게 하다’)
(그는 우리가 식사 내내 웃도록 만들었다.)
'영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사절 접속사 that, whether, if 차이 (3) | 2023.04.05 |
---|---|
부사구의 뜻, 역할, 종류 (2) | 2023.04.04 |
영어 명사구의 개념, 역할, 종류, 예시 (3) | 2023.04.03 |
영어 구와 절의 차이와 공통점 등 핵심 정리 (6) | 2023.04.03 |
본동사와 조동사 차이와 구별 (5) | 2023.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