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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내신 영어

청원고 영어 내신에 출제된 빈칸 추론과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의 결합 유형 문제

by 샤대 2023. 3. 18.

이번 글에서는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청원고 영어 내신으로 출제된 빈칸 추론 문제와 ‘the 비교급, the 비교급’을 사용한 영작 문제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빈칸추론 문제는 수능에서 4문제나 출제되기 때문에 내신에서도 객관식과 주관식 모두 빈도 높게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상계동 청원고 영어 내신 분석 - 빈칸추론과 the 비교급

 

 

청원고 영어 내신 문제입니다.

 

비교적 긴 지문을 주고 서술형 영작 문제와 객관식 빈칸 추론 문제가 같이 출제되었습니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Look," responded the young woman, "if I had had the ability myself, I'd have been quieter. Can't I just move around normally in my own home? You've gone way too far with this, and I'm becoming nervous since you complain almost every day." Her voice became desperate. "What do you want me to do?"
 
I stood up a little straighter, and I held the intercom even more tightly. I made my voice calm and polite. "I want what any reasonable person would want," I said. "For you to be understanding and considerate. I wish you'd been quieter, that's all."
 
I firmly put the phone down. How shameless! I couldn't stop thinking about her _______(A)_________. Yet the wisdom that comes with age told me that (B)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nd act carefully. Suddenly, I remembered a pair of slippers that I had received as a present but had not used. A present can be a good way to communicate. The slippers could represent my suffering and at the same time serve as a constant reminder to soften the sound of her steps. I'd teach her in this quiet way how to live with others as a considerate neighbor.
(“저기요” 젊은 여성이 반응했다. “제게 그 능력이 있었다면, 더 조용했었겠죠. 제가 제 집에서 조차 평범하게 돌아다닐 수 없나요? 당신은 이 문제에 관해 너무 지나치세요. 그리고 당신이 거의 매일 불평을 하시니까 저도 긴장이 되고 있어요.” 그녀의 목소리는 절망적이 되었다. “당신은 내가 무엇을 하길 원하세요?”
   나는 좀 더 허리를 펴고 섰고, 나는 인터컴을 훨씬 더 꽉 잡았다. 나는 차분하고 정중한 목소리로 말했다. “나는 이치를 아는 사람이라면 원할 만한 것을 원합니다.” 나는 말했다. “당신이 이해심 있고 배려있는 것이요. 나는 당신이 더 조용하면 좋겠어요. 이게 전부입니다.”
   나는 단호하게 수화기를 내려놓았다. 부끄러운 걸 모르다니! 나는 그녀의 무례함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출 수 없었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며 갖게 된 지혜로움은 화가 날수록 나 자신을 진정시키고 행동을 조심히 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갑자기, 나는 선물로 받았지만 사용하지 않았던 슬리퍼 한 켤레가 기억났다. 선물은 소통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슬리퍼는 나의 고통을 나타낼 수 있고, 동시에 그녀가 부드럽게 걷도록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줄 도구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런 차분한 방법으로 그녀에게 사려 깊은 이웃으로서 다른 사람과 사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위 글의 빈칸 (A)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bravery
② kindness
③ impoliteness
④ patience
⑤ flexibility
 
◾위 글의 빈칸 (B)에 들어갈 문장을 <보기>의 단어(어구)만 모두 사용하여 완성하시오.
(제시된 조건을 참고하여 답을 작성하세요.)
 
<보기>
became / the / down / to / I / more
myself / calm / angry / needed
 
<조건>
- [the+비교급~, the+비교급~] 표현을 사용하시오.
- 'I' ‘the'는 두 번씩 사용하시오.
- 주어진 단어는 모두 사용하되, 필요시 변형하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첫 번째 문제 해설입니다.

 
이 문제는 <빈칸 추론> 유형입니다.
모의고사와 수능에서는 4문제가 출제되는데 그 중에서 한 문제가 적절한 ‘단어’를 찾는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객관식으로 출제가 되었지만 내신에서는 주관식으로도 많이 출제가 됩니다.
 
빈칸 추론은 주제와 긴밀한 연관이 있으면서 흐름상 중요한 표현이 들어가는 곳에서 출제가 많이 됩니다.
따라서 전후관계가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1. 우선 빈칸이 있는 문장을 해석해서 빈칸에 들어갈 말의 범위를 좁힙니다.
2. 그 다음 앞 부분에서 단서가 될 표현을 찾습니다.
 
“그녀의 _____________에 대해 생각을 멈출 수가 없다.”라고 되어 있으므로 ‘그녀’의 ‘성질’에 대한 판단을 하고 있다.
 
바로 앞에 ‘그녀’가 ‘부끄러움을 모르는(shameless)'사람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더 앞으로 가면 자기는 ’예의바르게(polite)'하려고 노력하고, ‘그녀’에게 원하는 것은 ’합리적이고(reasonable)' '배려있는(considerate)' 사람이라는 단서가 있다.
 
따라서 ‘그녀’는 ‘무례하고(impolite)’ ‘비합리적이고(unreasonable)' ‘배려없는(unconsiderate)’ 사람이라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명사형으로 바꾸어 주면 ‘뻔뻔함(shamelessness)' ’무례함(impoliteness)' ’비합리적임(unreasonableness)' ‘배려없음(unconsiderateness)'이 된다.
 
즉, 빈 칸에 들어갈 수 있는 말은 shamelessness, impoliteness, unreasonableness, unconsiderateness가 된다.
 
이렇게 가능성 있는 단어들을 본문의 표현에서 모두 ‘추론’해내는 훈련이 중요하다.
 
거기에다 동의어를 추가하면 된다.  '무례함’의 동의어로 'rudeness'가 있고 원래 본문에는 rudeness로 되어 있다.
 
실제 시험에서는 동의어나 반의어를 활용한 ‘변형’으로 출제가 많이 된다.
 

 

두 번째 문제 해설입니다.

 
이 문제는 <빈칸 추론>에 특정 문법을 적용한 <영작> 능력을 묻는 서술형 문제입니다.
 
<영작>의 3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우리말이 없으면 우리말을 먼저 만든다.
2. 성분분석을 한다.
3. 단어를 배열한다.
 
<영작> 문제의 경우 우리말이 주어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우리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일단 주어진 단어를 보면서 배열부터 생각하는데 배열을 생각하기 전에 <빈칸추론>유형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내용이 들어갈 것인가를 추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어진 단어와 문법은 내용전개상 참고용으로만 일단 사용하는 것입니다.
 
적용해야 할 문법이 <상관 비교> 구문 중의 하나인 ‘the 비교급, the 비교급’ 구문이니 ‘X할수록 Y하다’라는 구조에 맞춰 우리말을 만듭니다. 동사는 ‘되다’와 ‘필요하다’가 있고 비교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는 angry와 more가 있다. 따라서 'X = 더 화나게 되다' 'Y = 더 많이 필요하다’가 됩니다. 우리말로 해보면 ‘내가 더 화나게 될수록, 내가 ~하는 것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가 됩니다.
 
이제 성분분석을 합니다.
내가 더 화나게 될수록, 내가 ~하는 것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S          C            V ,    S              O                      V
 
다음으로 문법에 맞추어 단어 배열을 합니다.
어순과 단어의 형태 변화에 유의하여 배열합니다.


<the 비 + 주어 + 동사 ~ , the 비 + 주어 + 동사 ~>의 구조에 맞게 단어를 넣어 줍니다.
정답은 the angrier I became, the more I needed to calm myself down가 됩니다.
종속절은 형용사가 보어로 비교를 나타내주고, 주절에서는 동사를 수식하는 부사 more가 비교를 나타내줍니다.


주절의 목적어는 to부정사를 이용하는데 calm down이 이어동사(2어동사)이니 재귀대명사가 동사와 부사 사이에 들어가야 합니다.
 
‘the 비교급, the 비교급’ 구문을 이용한 문제는 청원고 영어 내신에서 뿐만 아니라 노원고, 용화여고 등 수많은 고등학교에서 서술형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확실하게 이해하고 자유자재로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상관 비교>구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노원고 서술형 문제를 분석한 글을 참고하세요.

2023.03.16 - [고등학교 영어/내신 영어] - 노원고 영어 내신 문제를 통해 살펴보는 the 비교급, the 비교급 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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